• 2023. 4. 14.

    by. 행복한 부자~~^^

    인간생활의 기본요소인 의식주(옷, 음식, 집)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자 삶의 원천이라 생각합니다.

    그중 식습관 즉, 먹는 것은 개인의 식습관은 소식하고 식비를 절약하며 건강식으로 변경하는 등 나의 의지에 따라 조절가능 하며 입는 습관도 나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스타일 조정이 가능합니다 만?  "집"  즉 내가 사는 공간에 대한 변경(이사)은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살기 좋은 아파트, 층간소음에서 벗어난 나 자신과 우리 가족을 위한 조용한 아파트를 선택하고자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역세권, 학세권, 숲세권, 슬세권 등 입지환경은 기본적으로 본인이 다양한 검색을 통해 누구나 충분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 부부는 "집은 조용하면 좋겠다!"라는 결론을 가지고 이사를 결정하여 살고 있는데 현재는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제가 생각하는 조용한 아파트를 찾기 위한 저의 방법을 공유해 봅니다.

    절대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저와 생각이 다른 분의 의견도 존중하며, 어린아이를 키우는 세대를 비하(저도 쌍둥이 아이를 키우고 있고요)하는 게 아닌 조용한 아파트에 거주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개인적인 의견을 적은 것입니다. 대다수의 아이를 키우는 가정과 그 밖의 일반가정은 이웃을 배려하며 공동주택 생활하고 계심을 말씀드립니다.

     

    1. 아파트의 구조를 확인하자

    이미 언론 및 TV방송을 통하여 알려졌지만 층간소음은 기둥이 있고 없음에 의해 현저하게 차이가 나며 당연히 그에 따른 공사비 및 공사기간 차이가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건설사는 아파트를 '벽식구조로 건축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둥식 아파트는 정확하지 않지만 전국적으로 많지 않기 때문에 그 아파트로 이사하는 건 쉽지 않다고 봐야겠죠.

    그러므로 기둥식 아파트를 찾아서 이사하는 건 힘들다고 생각하고 배제하겠습니다. 그래도 기둥식 아파트가 궁금하시면 그 구조를 평면도 등으로 확인하는 방법 및 아래에 있는 민간건설사 아파트 리스트를 통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건설한 아파트 리스트는 공급받지 못하여 업로드하지 못하였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지역(19개 단지)

    강동 밀레니엘 중흥 S-클래스, 갤러리아 포레, 갤러리아팰리스, 더샵 스타시티, 디큐브시티, 래미안 강동팰리스, 롯데월드타워, 마포 한화오벨리스크, 메세나폴리스, 목동 크라팰리스, 목동 현대하이페리온II, 목동 현대하이페리온, 신천동 롯데캐슬 골드, 아크로비스타, 용산 센트럴파크 해링턴 스퀘어,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192, 타워팰리스 1차, 타워팰리스 2차, 타워팰리스 3차

     

    ■ 경기도지역(34개 단지)

    e편한세상 일산 어반스카이, 광교 아이파크, 광교 중흥S클래스, 광명역 센트럴자이, 광명역 파크자이, 그랑시티자이, 기흥역 롯데캐슬 레이시티, 기흥역 롯데캐슬 스카이, 기흥역 센트럴 푸르지오, 기흥역 지웰 푸르지오, 기흥역 파크 푸르지오, 동탄 린스트라우스 더레이크, 동탄역 대방디엠시티 더 센텀, 동탄역 롯데캐슬, 동탄역 반도유보라 아이파크 8.0, 동탄역 파라곤, 리첸시아 중동, 시흥 센트럴 푸르지오, 신중동역 푸르지오시티, 아데나팰리스, 아이파크 분당, 일산 더샵 그라비스타, 일단 두산위브 더제니스, 일산 디엠시티 스카이뷰, 킨텍스 꿈에그린, 킨텍스 원시크 파크뷰, 판교 알파리움, 평촌 아크로타워, 평택 위너스시티,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 힐스테이트 광교, 힐스테이트 기흥, 힐스테이트 중동 

     

    인천지역(7개 단지)

    더샵 인천스카이타워, 롯대캐슬 캠퍼스타운, 송도 더샵 센트럴파크 1차, 송도 더샵 센트럴파크 2차, 송도 더샵 퍼스트월드, 송도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힐스테이트 송도 더 스카이

     

    대전/충북/충남지역(7개 단지)

    대전 스카트시티, 서대전역 우방 아이유쉘 스카이팰리스, 오창 한신더휴 센트럴파크, 천안 펜타포트, 천안불당 우방 아이유쉘 트윈팰리스, 청주 사직 두산위브 더 제니스, 청주 지웰시트 푸르지오

     

    세종지역(4개 단지)

    세종 리더스포레,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세종 중흥 S-클래스 센터뷰, 힐스테이트 세종 리버파크

     

    부산지역(26개 단지)

    개금역 금강펜테리움 다 스퀘어, 구포 동원로얄듀크 비스타, 남천 엑슬루 타워, 대연 힐스테이트푸르지오, 더샵 동래, 더샵 센텀스타, 더샵 센트럴스타, 두산위브 더제니스 하버시티, 마린시티자이, 범일동 한성기린프라자, 서면 골든뷰 센트럴파크, 용호동 W, 트럼프 월드 센텀, 트럼프 월드 마린, 해운대 두산 LCT 더샵, 해운대 경동제이드, 해운대 동백 두산위브 더 제니스, 해운대 두산위브 더 제니스, 해운대 두산위브 포세이돈, 해운대 롯데캐슬 스타, 해운대 센트럴 푸르지오, 해운대 아이파크, 해운대 엑소디움, 현대 힐스테이트 이진베이시티, 현대베네시티, 현대카멜리아

     

    대구지역(7개 단지)

    뉴센트럴 두산위브 더제니스, 범어동 두산위브 더 제니스, 수성 SK 리더스뷰, 수성범어W, 월드마크 웨스트엔드, 청라힐 지웰 더 센트로, 트럼프 월드 수성

     

    경남/경북(5개 단지)

    김천 센트럴자이, 김해 부원역 그린코아 더 센텀, 창원 더시티세븐자이, 창원 메트로시티 2차, 포항 두산위브 더제니스

     

    울산지역(2개 단지)

    울산 태화강 풀임 엑셀루 타워, 울산 태화강 엑소디움

     

    광주지역(11개 단지)

    금호계림주상복합, 봉선2차 남양휴튼, 빌리브 트레비체, 상무광명메이루즈, 운암2차 남양휴튼, 유탑 유블레스 스카이뷰, 호반 써밋광주, 휴먼파크 서희스타힐스, 힐스테이트 각화, 힐스테이트 리버파크, 힐스테이트 첨단

     

    전남/전북(17개 단지)

    KTX 전주역 클래시아 더 스카이, 광양 e편한세상, 목포 평화광장 에메랄드 퀸, 목포 하당지구 중흥 S-클래스 센텀뷰, 전북혁신도시 대방디엠시티, 전부 금암동 휴엔하임, 전주 서부신시가지 롯데캐슬 레이시티, 전주 신시가지 유탑유블레스 리버뷰, 전부 주신시가지 코아루 해피트리, 전주 서희스타힐스, 전주 신원아침도시 펜트176, 전주 코오롱스카이타워, 전주 효자 SK리더스뷰, 포레나 익산부송, 포레나 전주 에코시티, 힐스테이트 화순, 힐스케이트 효자동

     

    기둥식 아파트 리스트[출처 - 당신은 아파트에 살면 안 된다(저자 차상곤) 발행 2021.06.25]

    2. 아파트의 위치를 확인하자

    학세권(아파트 단지 인근에 유치원, 학교 등이 밀집한 지역)은 아파트의 선택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면 학부모 입장에서는 '대환영' 할만한 위치요소이지요.

    인근에 중, 고등학교는 가깝지 않으나 "유치원, 초등학교가 가깝다"라는 점은 반대로 생각하면 다른 단지보다 미취학아동, 초등학생 자녀를 둔 세대가 많이 거주할 확률이 매우 높겠지요. 미취학 및 초등학생들이 많은 아파트단지는 소음발생 확률이 높지요. 나아가 중, 고등학교 주변에 위치한 청소년 자녀를 둔 세대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아파트는 반대로 소음 발생확률이 유, 초등학생 가정보다는 현저히 적습니다.

    학세권과는 거리가 있는 곳에 위치한 단지일 경우는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이 적어 아이들에 의한 소음은 더 적겠지요.

     

    3. 층, 호수, 면적 등을 확인하자

    탑층의 경우 층간소음에 어느 정도 자유로울 수 있지만 그렇다고 아예 층간소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층간소음에서 제일 자유로운 세대인 건 사실이긴 하지요. 요즈음 층간소음은 꼭 윗집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닌 아랫집 등 어느 방향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마늘 빻는 소리에 놀라 소음의 발생장소를 확인해 보니 윗집이 아닌 윗집의 옆옆집임을 확인했습니다.(문 열어 놓고 마늘을 빻고 계심을 보고 알았지요)

    그나마 탑층이 제일 좋은 선택이지만, 세대수가 극히 적으므로 제외하고 예를 들면, 원하는 세대가 있을 경우 그 윗집만이 아닌 위층의 전 세대를 확인해 봅니다.(대각선 소음도 있으므로...) 윗집 현관문 주변으로 어린이용 자전거, 킥보드등 어린이 용품이 있다면 어린 자녀를 키우는 세대가 거주하므로 일반세대보다 층간소음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겠지요. 어린이 용품등이 없거나 확인할 방법이 없는 경우 이사를 위해 확인하는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보시면 소유자의 정보(생년월일)를 조금이나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세 많으신 어르신이 소유한 세대보다 젊은 사람이(결혼해서 아이를 나을만한 연령대) 소유한 세대는 어린 자녀가 있을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으며, 또한 저층의 경우는 고층보다 작은 평수의 세대는 대형평수의 세대보다 어린 자녀를 키우는 세대가 거주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난방 등을 이유로 사이드 세대(옆에 세대가 없는 호수)를 비선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운데에 위치한 세대는 방과 방을 맞대고 옆집과 마주하므로 좌, 우 옆집 소음이 발생합니다. 위로는 윗집, 대각선으로 좌우집 등도 있고요. 한마디로 사방이 다른 세대와 마주하지요. 우리 집 화장실은 좌우 옆집 화장실과 마주해 있고요.(아파트 설계구조 및 타입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 그래서 작게나마 소음이 들려올 장소가 많지요. 오히려 방을 마주한 벽으로 다른 세대가 없는 사이드 집은 난방 등에서는 비효율적이지만 마주한 세대가 적으므로 옆집 소음의 출처가 적어지겠지요.(전에 거주하던 아파트는 옆집에서 코 고는 소리가 벽을 통해 들리더군요ㅠ) 

    4. 이사를 원하는 세대에 여러 번 방문하여 확인하자

    내가 집을 구경하는 시간인 낮 시간의 경우 많은 이웃세대들은 출근을 했고, 아이들은 학교에 갔으므로 조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녁즈음에 방문하면 하루 일과를 마무리한 가족들이 모이는 시간이므로 소음발생여부를 낮시간보다는 더 잘 알 수 있겠지요.    

     

    5. 거주하였거나 거주하고 있는 사람의 이야기(조언)를 확인하자

    본인이 이사를 고려 중인 아파트 단지에 살아보거나 살고 계신 분들의 이야기도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겠지요. 친한 지인들을 통해서 아파트의 방음적인 면을 물어볼 수 있겠지요. 의외로 우리 아파트 조용해라고 말씀해 주시거나 엄청 방음이 안 돼서 불편해라고 말씀해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많은 부동산 관련 사이트 및 앱 등을 통해서 살아보신 분들과 살고 계신 분들의 의견도 알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