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3. 23.

    by. 행복한 부자~~^^

    혈액제제와 혈액형

    수혈은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혈액이나 혈액의 구성물을 이식하는 것입니다. 1800년대에는 환자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혈액을 받을 때 몇몇 경우에서 자기 기능 상실과 사망에 이르게 하는 반응들이 있었습니다. 그 이류를 공여자 적혈구의 표면에 있었던 단백질이 환자의 인체를 '자기가 아닌 것'으로 인식하는 반응 '항원' 때문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수혈 시에 환자 자신의 혈액 항체는 수혈 혈액의 이물항원을 공격하게 됩니다. 적혈구에 있는 A항원을 가진 사람은 항-B항체를 가지고 있고 혈액형은 A형입니다. 적혈구 표면에 B항원을 가지고 있고 항-A항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B형입니다. 환자의 적혈구가 표면에 양 항원을 가지나 항체는 둘 다 갖지 않는 혈액형은 AB형이고, 항원은 둘 다 갖지 않으나 양 항체를 갖는 것이 O형입니다. 항체를 인식하고 이물 조직을 공격하므로 항체를 갖지 않는 AB형은 응급상황에 어떤 혈액도 받을 수 있고, 거꾸로 항원이 없는 혈액형인 O형은 수혜자의 혈액이 이물이 없는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만능 공여자가 됩니다.

    수혈반응

    수혈반응(transfusion reaction)에는 많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용혈성 수혈반응으로 공여자와 수혜자의 혈액이 적합하지 않을 때 일어납니다. 용혈성 수혈반응의 증상과 징후는 얼굴홍조, 과민반응, 빠른 맥과 불안감 등이 포함됩니다. 두드러기가 피부에 나타나고 가슴통증, 쌕쌕거림, 발열, 오한과 청색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옆구리 통증은 작은 혈전이 콩팥의 혈관을 막을 때 발생하고 이 증상은 투석을 해야 하는 신부전까지 갈 수 있습니다. 만약 수혈 환자를 관리하면서 용혈반응으로 믿을 만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수혈을 멈추고 정맥로와 관련된 모든 기구를 바꾸고 생리식염수나 링거액으로 정맥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수혈은 체내에 수액을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환자는 순환과다의 증상과 징후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폐부종, 호흡곤란과 가슴통증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조혈 응급상황의 일반적인 처치

    조혈계에서 변화를 경험한 환자의 기도와 환기 상태를 자세히 관찰합니다. 힘들거나 피로하다면 환자에게 고농도의 보충적 산소를 제공하고 호흡상태를 확인합니다. 순환계통을 평가합니다. 수액 대체를 고려해야 하나 정질액이 산소를 운반하지 못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수액은 혈액을 희석시키며 산소 운반 능력을 감소시킵니다. 환자를 적절한 의료기관에 이송하며, 진통제를 포함하여 안위를 제공하며 환자와 가족에게 심리적인 지지를 제공합니다.

    특수환자 문제관리

    적혈구 질환 - 적혈구 질환은 너무 많은 적혈구, 너무 적은 적혈구 또는 부적절하게 기능하는 적혈구가 초래합니다. 적혈구의 가장 공통의 병은 빈혈(anemia)입니다. 빈혈은 전형적으로 헤마토크리트가 여성의 경우 37% 미만, 남성의 경우 40% 미만일 때로 분류됩니다. 빈혈이 있는 대부분의 환자는 헤마토크리트가 30% 아래로 떨어질 때까지 증상이 없으며 약간의 호흡곤란, 피로, 심계항진과 실신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빈혈은 이식증(흙이나 얼음 같은 특이한 물질에 대한 욕구), 두통, 어지러움, 귀울림(이명), 집중력 결여나 불안정, 창백, 빠른 맥의 증상이나 징후가 나타납니다. 빈혈이 빠르게 진행되면 신체는 변화에 보상할 수 없습니다. 말초를 피해 심장, 폐, 뇌로 가는 혈액으로 인해 체위성 저혈압과 심박출량 감소를 포함한 쇼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상 기전으로 발한, 창백, 차가운 피부, 불안, 갈증, 호흡곤란이 나타나며 병원 전 처치로 산소화를 최대로 하며, 혈액손실을 최소화하고 의료기관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적혈구 증가증은 비정상적으로 헤마토크리트가 높은 것입니다. 적혈구 증가증은 상대적으로 드문 장애이며 전형적으로 50세 이상의 환자에게 발생합니다. 이차적으로 탈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증가된 적혈구는 환자의 혈전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적혈구 증가증 환자는 두통, 어지러움, 흐려지는 시야, 가려움증, 위장관질환을 호소합니다. 이런 환자의 병원전 처치는 지지요법입니다. 기도와 호흡을 적절히 유지하고 수액을 정맥주입합니다. 
    백혈구 질환 - 백혈병은 조혈세포의 암입니다. 골수에서 백혈구 전구물질이 비정상적으로 복사되기 시작합니다. 백혈병은 암세포의 생산이 골수를 압도함에 따라 대부분의 환자는 중증의 빈혈을 앓게 되고 혈소판 감소증도 흔합니다. 발열과 허약감도 나타나는데 보통은 이차적인 감염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중감소와 식욕부진이 나타나며 간과 지라가 커지는 것이 일반적이며 복부팽만감과 복통이 초래됩니다. 백혈병 환자의 병원 전 처치는 주로 지지요법으로 비재호흡마스크로 보충적 산소공급, 등장성 정질액으로 정맥주입하며,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격리술을 이용합니다.
    혈소판 질환- 혈우병은 혈액응고에 필요한 단백질 중의 하나가 없거나 부족한 혈액장애입니다. 혈우병이 있는 사람이 손상을 입으면 출혈이 오래 있다 멈추는데, 이는 신체가 안전한 섬유소의 응고 형성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코피 나 발치와 같은 단순 외상으로도 야기될 수 있습니다. 증상과 징후는 많은 멍과 심부근육의 출혈을 포함하며 통증이나 근육수축과 혈관절증이라 불리는 관절출혈의 특성을 갖습니다. 혈우병환자는 출혈과 재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혈관절이 있는 관절손상이 의심되면 통증 조절을 돕기 위해 부목으로 고정합니다.
     
    조혈장애와 관련된 질환들이 너무 많아서 다 열거하지 못하고 대표적인 것만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