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는 쌍둥이 남아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제는 많이 커서 예전보단 힘이 덜 들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어떻게 키웠나 싶어요. 부모님 도움이 없었다면 정말 못 해냈을 듯싶습니다. 그때 당시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은 있지만 재정적으로 많은 지원을 못 해 드려 죄송한 마음도 엄청 컸었는데 서울시는 손주 돌봐주시는 할머니, 할아버지께 손주 돌봄비를 준다고 하네요. 돌봐주시는 부모님도 재정적 지원에 행복하고, 부탁하는 자녀도 덜 죄송스러운 '서울형 아이돌봄비' 확인해보세요.
서울형 아이돌봄비란?
'서울형 아이돌봄비'는 맞벌이, 한부모, 다자녀 가정 같이 부모가 직접 아이를 돌보기 힘들어 조부모, 삼촌, 이모, 고모 등 아이를 기준으로 4촌 이내의 친인척이나 민간 육아도우미의 돌봄 지원을 받는 가정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서울시 아이돌봄비 지원대상은?
지원대상은 24개월 이상 36개월 이하(23.10. 기준)의 아이를 키우며, 맞벌이 등 양육 공백이 있는 중위소득 150% (3인 가구 기준 월 665만 3,000원)이하인 가구입니다.
친인척 육아 도우미의 범위는 돌봄 아이를 기준으로 4촌 이내의 19세 이상 친인척이며, 거주지역은 상관없습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 내용은?
조부모 혹은 4촌 이내의 친인척이 손자녀를 돌봐주는 가정은 월 30만원 씩 최대 13개월간 계좌 입금 방식으로 지원이 됩니다. 조건은 월 40시간 이상 돌봄이 이루어질 때 기준이며, 친인척의 돌봄이 어렵거나 민간 아이 돌봄 서비스를 선호하는 가정의 경우는 서울시가 지정한 서비스 제공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월 30만 원 상당의 이용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40시간 이상 돌봄 활동시간 인증은 QR코드로 이뤄집니다. 아이돌봄비 지원 신청을 하신 가정에서는 아이를 맡길 때와 돌봄 활동을 종료할 때 양육자 휴대전화로 OR코드를 생성하고, 조력자의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촬영해서 시간을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타시도 거주로 인해 촬영이 힘든 경우 돌봄 활동 사진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아이돌봄비 신청방법은?
서울시 아이돌봄비 신청은 매월 1일부터 ~ 15일까지 <몽땅 정보 만능키>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절차는 '몽땅 정보 만능키' 홈페이지 접속 → 회원가입 → 자가체크 → 돌봄 서비스 유형선택(친인척형 / 민간형) → 개인정보 활용 동의 → 신청서 작성 → 제출서류 첨부하면 됩니다.
<마치며>
서울시 아이돌봄비 정책은 금전적인 지원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도 좋지만 아이를 돌봐주시는 조부모의 손자녀 돌봄이 노동으로서 가치를 인정하고 지원을 받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좋은 취지의 제도이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